한국 시각으로 2025년 1월 30일 오전, 메타의 실적발표가 있었습니다. 메타는 어떤 기업이고 이번 실적 발표가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한 번 공부해보겠습니다.
1. 메타의 사업구조
메타의 사업구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첫번째는 Family of Apps Products 분야입니다.
Facebook, Instagram, Messenger, Threads, WhatsApp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메타의 대표적인 어플들을 중심으로 한 분야입니다.
두번째는 Reality Labs Products 분야입니다.
보다 미래의 사업을 위해 개발 및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메타버스를 구현하기 위한 연구들이 중심이 됩니다. AR (증강현실) 기술과 Ray-Ban Meta AI 안경, VR이나 MR, 호라이즌 월드 (메타버스 플랫폼) 등이 있습니다.
2. 메타의 실적발표
Meta의 연간 실적을 나타낸 손익계산서입니다. 총매출은 작년에 비해 21.9% 상승했고, 영업이익은 38.2% 상승하였으며, 순이익도 37.9% 상승한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Diluted EPS 또한 23.86으로 크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메타도 컨퍼런스콜을 통해 관련 발표를 진행했는데요, 실적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Family of apps의 4분기 매출은 473억 달러로 21% 성장했으며 광고 수익이 468억 달러로 전년 대비 21% 증가했다. 특히 온라인 상거래 분야가 성장을 크게 보였다.
▶ Reality labs의 4분기 매출은 11억 달러로 전년 대비 1% 성장했다. 하드웨어 판매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 비용의 증가는 R&D 비용의 증가에 기인한다. 법률 관련 비용은 감소했다.
▶ 4분기 영업 이익은 234억 달러, 순이익은 208억 달러로 메타의 재정적 안정성을 보여준다.
실적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내용들로 가득했던 것 같습니다.
3. 메타의 성과
대표적인 메타의 플랫폼인 Facebook의 경우 월간 활성화 사용자 수가 30억 명을 넘는다고 합니다.
Threads는 월간 활성 사용자 3억 2천만 명을 기록하였고 계속해서 성장 중인 새로운 플랫폼입니다. 추천 시스템의 개선과 맞춤형 피드를 이용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있다고 CEO 주커버그는 설명합니다.
WhatsApp은 메타의 통화 또는 메신저 플랫폼입니다. 미국에선 월간 활성 사용자 1억 명을 돌파하며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고 합니다.
릴스의 경우에는 계속해서 비디오 시청 시간이 증가하고 있으며 크리에이터 중심의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Quest와 horizon의 사용자 수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메타가 2024년 공개한 Quest 3S라는 VR 헤드셋은 다양한 VR 게임, 앱, 경험을 제공하며 Meta Horizon 모바일 앱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Horizon worlds는 메타가 제공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가상 공간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마크 주커버크 CEO에 따르면 2025년에는 이러한 메타버스의 시각적 경험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 밝혔으나 구체적인 수치는 없었습니다.
AR 증강현실의 경우에는 Ray-Ban Meta AI 안경이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합니다. 1세대 모델은 실적이 안 좋았던 것에 비해 2세대 모델은 획기적인 판매량을 보였으며 이젠 3세대 모델이 개발되었습니다. 이러한 AI 안경이 새로운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이 될 수 있을 지, 2025년은 중요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더불어 메타는 AI 분야에서도 큰 발전을 기대하고 있으며 Llama 4 모델 훈련에서 큰 전진을 보이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멀티모달 AI가 될 것이며 보다 개인화된 AI 비서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발전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메타는 현재 더 큰 규모의 AI 데이터 센터 건설을 진행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AI 인프라에 수천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4. 메타의 전망
메타의 수익 실적을 주도하는 것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계속 해서 증가하는 앱의 사용자 수 입니다. 메타의 여러 앱들은 계속해서 사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메타는 계속해서 사용자 맟춤형, 그리고 크리에이터 맞춤형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메타 AI의 사용자 수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수익화 효율성의 증가입니다. 광고 공급의 최적화를 통해 적합한 시기에 피드에서 최적의 위치에 효율적인 광고 공급을 진행합니다. NVIDIA와 협력하여 andromeda라는 새로운 머신 러닝 시스템을 도입했는데 이를 통해 보다 개인화된 광고를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광고주를 위한 Advantage + 캠페인을 진행하여 광고 캠페인을 자동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메타는 지난 2년 간, 내부 프로세스를 개선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Llama의 코딩 능력을 발전시켰으며 AI 코딩 어시스턴트와 같은 새로운 도구를 통해 엔지니어에게 도움을 주었습니다. 또한 인프라, 생성형 AI, Reality labs 부문의 인력 채용 계획을 밝힌 만큼, 메타는 이러한 신기술 분야에 꾸준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메타는 1분기 매출을 395억 ~ 418억 달러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월가의 예상치를 하회하는 가이던스였습니다.
5. 메타의 주가
메타의 주가는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실적 발표 이후 1월 30일 장에서 5%까지 상승했다가 상승분을 반납하고 장을 마무리했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의 메타 주가 전망치는 여전히 높습니다. 현재 견고한 실적과 계속해서 상승하는 이용자 수, 그리고 AI와 가상현실, 메타버스를 겨냥해 계속해서 진행되는 투자와 회사가 가지고 있는 비전 등이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 주가가 고평가되어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아직 메타가 AI 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고 있는 만큼 회의적인 시각이 있는 것 같습니다. 결국 메타가 투자하고 있는 reality labs 분야의 AR, 메타버스, AI 부문에서 2025년에 좋은 성과가 나오고 이러한 실적이 뒷받침될 때 주가는 더 높이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메타의 실적 발표 내용과 컨퍼런스콜 내용을 보며 2024년 실적, 그리고 2025년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꾸준한 이용자 수를 바탕으로 한 family of apps 분야의 광고 수익이 메타의 탄탄한 기둥이 되고 Llama와 ray-ban meta AI를 필두로 한 미래 기술이 메타의 미래를 책임질 것으로 보입니다. Llama가 제시하는 개인화된 비서로서의 AI와 AI 안경이 보여줄 AR 세상이 특히나 기대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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