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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도강노트

[JOBY] 조비 2024년 4분기 실적 발표 및 어닝 콜

by B전공자 2025. 3. 6.

오늘은 2월 26일 발표된 조비 에비에이션 [JOBY]의 실적 발표 내용과 어닝 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Joby Aviation

 

1. 조비 실적발표 및 재무제표 확인

조비 2024 4분기 실적발표

 

조비는 예상보다 높은 5.5만 달러의 매출을, 예상치에 부합하지 못하는 낮은 EPS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조비는 아직 성장 중인 기업이기 때문에 매출이나 EPS 보다는 현재 사업의 진행 상황 같은 것들이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조비 2024 4분기 손익계산서

 

조비의 경우, 4분기에 워런트 비용이 많이 발생했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R&D 비용도 작년 한 해 동안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성장하고 있는 기업에서 R&D 비용에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은 오히려 긍정적인 소식이라 생각됩니다.

 

조비의 컨퍼런스 콜에 따르면, 2024년 동안 공모 순수익을 제외한 현금, 현금성 자산 및 단기 투자의 변화는 4억 5천만 달러입니다. 조비는 2025년 현금, 현금성 자산 및 단기 투자를 5억 달러에서 5억 4천만 달러 사이로 사용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인증 및 제조와 같은 분야에서의 채용, 인증 및 제조를 지원하기 위한 더 많은 부품을 구축하는 것을 포함한 더 높은 R&D 지출, 그리고 더 높은 자본 지출의 예상에 의한 것입니다.

조비의 2024 4분기 대차대조표

 

조비는 상당한 양의 현금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4분기 순손실이 2.46억 달러인 것을 고려했을 때, 9.33억 달러의 현금 자산을 통해 1년 간은 추가 자금 조달 없이 기업의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10월과 12월에 주식 발행을 하였고 이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였습니다.

 

어닝 콜의 내용에 따르면 토요타와의 계약을 통해 9.33억 달러의 현금자산에서 추가되어 14억 달러를 초과하는 현금자산을 보유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적자 기업의 경우, 주식 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한다면 주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이러한 토요타의 투자는 주주들에게는 당분간 주가 희석에 대한 우려를 내려놓을 수 있는 발표 내용일 것 같습니다.

 

2. 어닝 콜 요약

1) FAA 인증

FAA 인증 4단계(Stage 4)에서 기록적인 진전을 보였습니다. 주요 항공 구조물에 대한 4개의 크레딧 테스트를 완료했으며  첫 번째 지상 기반 TIA 테스트를 완료하였습니다. 향후 12개월 이내에 미국에서의 TIA 비행 테스트를 진행할 것입니다. 이는 인증 5단계 (마지막)에 해당합니다.

 

2) 제조(Manufacturing)

마리나의 생산 라인에서 4대의 eVTOL 항공기 인도하였습니다. 작년 말에 한 달에 항공기 1대에 해당하는 부품을 생산한다는 목표를 달성했고 그 용량을 계속 늘려가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VTOL 항공기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작년 7월에 하이브리드 수소-전기 VTOL 항공기를 561 마일 비행했으며 500 마일 이상의 완전한 수직 이착륙 비행을 여러 번 완료했습니다.

 

3) 상업화(Commercialization)

두바이에서 첫 번째 버티포트(vertiport)를 착공하였으며, 2024년 말 또는 2025년 초 여객 서비스 시작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K-UAM 그랜드 챌린지의 일환으로 비행에 성공한 최초의 기업이 되었습니다.

 

4) 국방 분야

현재 조비는 5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에드워드 공군기지에서 DoD(미 국방부)에 두번 째 항공기를 인도했습니다. 기지에서 정부에게 항공기를 인도한 유일한 기업이며 이미 미 공군 조종사들에게 조비의 항공기를 조종하도록 훈련시켰습니다.

 

5) 재무 안전성 및 파트너십

토요타의 5억 달러를 포함한 10억 달러 이상의 추가 자금 투자를 약속받았습니다. 토요타의 지속적인 협력 금액은 다른 투자자들과의 금액을 훨씬 초과하며 전략적인 제휴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델타와 우버와의 긴밀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으며 뉴욕, LA와 같은 미국의 주요 시장으로의 진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3. 조비의 목표

앞으로 12개월 안에 eVTOL 기술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보조금의 지원을 받아 캘리포니아 마리나의 제조 시설의 확장을 할 예정이고 이는 2배 이상 증가한 생산 공간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오하이오 시설에서는 캘리포니아의 생산 및 항공기 조립을 지원하기 위한 항공기 구성품을 제작하기 시작할 예정입니다.

 

2025년 중반에 두바이에 첫 항공기를 인도할 예정이며 TIA 테스트를 시작할 것입니다.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는 두바이에서 첫 승객을 태울 예정입니다. 

 

또한 올해는 FAA 규정에 맞는 완전한 비행기를 만드는데에 집중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작년에 조비는 규정에 맞는 비행기 꼬리를 만들어 냈는데 올해는 이러한 제조 작업을 더 많이 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4. 마무리

오늘은 조비 에비에이션의 2024년 4분기 실적발표와 컨퍼런스 콜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비는 적자 기업이기 때문에 수입이나 EPS와 같은 지표뿐만 아니라 현금 보유 상황에 대해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해 토요타의 투자 등을 언급하면서 현금 자산이 충분하다는 것을 어닝 콜에서 언급해 주어서 안심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CEO인 조 벤의 언급처럼 앞으로의 12개월은 조비에게 있어서 중요한 시기가 될 것 같습니다. FAA의 인증을 차근차근 받아 나갈 것이고 두바이에서는 처음으로 승객을 태우는 것 까지 진전될 것입니다. 

조비 주가

 

현재 조비의 주가는 시장의 영향으로 6불 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0불 대까지도 치솟았던 주가가 지금은 가라앉아 있는 모습입니다. 조비라는 기업과 UAM 시장에 대해서 공부해본 뒤 적합한 투자 시기인 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을 듯싶습니다.

 

UAM의 선두 기업인 조비가 2025년, 목표를 모두 달성하고 FAA 규제에 대한 인증 절차를 얼마나 잘 해결해 나가는지, 주주의 입장에서는 계속 확인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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